국수장국 비빔국수 돼지갈비찜
본문 바로가기

요리곰손 마눌의 한식조리사 도전기

국수장국 비빔국수 돼지갈비찜

국수장국

먼저 소고기는 씻어 파, 마늘 넣어 냄비에 삶아서 면보로 모양을 잡아서 무거운것으로 눌렀다가 0.2cm x 0.2cm x  5cm 로 채썹니다.  소고기 삶은 물을 면보에 걸러 장국으로 사용합니다.   장국은 간장으로 색을 내고 소금으로 간을 맞춥니다.   애호박은 오이처럼 돌려깎은후 0.3cm x 0.3cm x 5cm 로 채썰어 소금에 절여 물기를 짜놓고 석이버섯은 뜨거운물에 불려 깨긋히 씻은후 돌돌말아 채썬후 참기름 소금간 합니다.

실고추는 2cm로 끊어놓고 달걀은 황백지단 만들어서 채썹니다.

후라이팬에 석이버섯, 애호박순으로 볶아놓습니다.

끓는 물에 국수를 넣고 2,3번 찬물부어가며 익혀서 찬물에 헹궈 사리를 지어 고명을 얹고 장국을 부어 냅니다.

 

국수장국

 

30분안에 완성해야하기 때문에 빠르게 만들어야해요.  고명하고 준비할게 많은거같습니다.   고기는 자를때 5cm 가 되게 채썰어야합니다.

국수는 마지막에 삶아야 하는것도 중요해요.   먹어보니 보기보다 맛있네요. 

 

 

 

비빔국수

오이는 5cm 길이로 돌려깍기해서 소금에 절였다가 물기를 짜놓고요.  소고기는 5cm x 0.3cm x 0.3cm 로 채썰어 간장 설탕 파 마늘 깨소금 참기름 후춧가루로 양념해둡니다.  표고버섯은 불렸다가 저며서 소고기와 같은 크기로 채썰어 간장 참기름으로 양념합니다.   석이버섯은 불려서 돌돌말아 채썬후 참기름 소금으로 간하고 실고추는 2cm로 끊어놓습니다.  달걀은 황,백지단 부쳐  0.2cm x 0.2cm x 5cm 채썰어놓습니다.

팬에 오이, 석이버섯, 표고버섯, 소고기 순으로 볶습니다. 

마지막으로 국수삶아서 찬물에 헹궈 간장,설탕,참기름으로 유장처리해놓고 오이, 소고기, 표고버섯을넣고 버무려줍니다.  대접에 황,백지단, 석이버섯, 실고추를 고명으로 얹어서 제출합니다.

 

 

비빔국수

 

일단 지단부터 먼저만들어놓고 하면 더 편할꺼같습니다.   지단이 기본인데도 손이많이가네요.  특히 백지단이 덜익거나 타서 어려웠어요.  황지단은 그보단 수월하구요.

비빔국수도 빠르게 작업해야할꺼같아요.   비빔국수도 보기보단 맛이있네요.  신기 ~

 

 

 

돼지갈비찜

돼지갈비는 5cm 정도로 토막내서 찬물에 담가 핏물을 빼고 칼집을 넣습니다.

양파는 1.5cm 폭으로 썰고 감자와 당근은 3cm 잘라 모서리를 다듬습니다.  홍고추는 씨를 털어 어슷하고 썰어놓습니다.   파, 마늘, 생각은 다져서 간장, 설탕, 깨소금, 참기름, 후춧가루로 양념장을 만들어서 거기에 물한컵을 부어 준비합니다. 

갈비는 끓는물에 데쳐 찬물에 행궈 양념장 2/3정도 넣고 센불에서 끓이다가 반쯤 익었을때 당근, 감자, 양파, 홍고추순으로 넣고 나머지 양념장을 넣습니다.

국물이 자작하게 남았을때 대접이나 국그릇에 담고 국물을 끼얹어 제출합니다

 

돼지갈비찜

 

저는 홍고추가 없어서 풋고추를 넣고 만들어보았습니다.    돼지갈비찜을 좋아해서 자주만들어먹었는데요.  그동안 마트에 파는 양념을사다가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간장에 갖은양념해서 만드니 시중에 판매되는 양념장보다 더 맛있었습니다.   돼지갈비찜은 집에서 자주 해먹을꺼같습니다 ~  항상 고기는 옳으다~

 

 

'요리곰손 마눌의 한식조리사 도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나리 강회, 도라지생채, 두부조림  (0) 2019.06.26
비빔밥 탕평채 오징어볶음  (0) 2019.06.23
닭찜  (0) 2019.06.21
무숙장아찌 오이선  (0) 2019.06.19
콩나물밥 육원전  (0) 2019.06.09